거문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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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문도-1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에 있는 섬 거문도는 크게 동도, 서도, 고도 세 섬으로 이뤄졌다. 그래서 옛날에는 ‘삼도’ 또는 ‘삼산도’라고 불렀다한다.
거문도의 관문인 거문도항은 가장 작은 섬인 고도에 위치한다. 이곳은 조선 말기인 1885년 4월 15일부터 1887년 2월 27일 사이에 일어난 거문도사건의 역사적 현장으로 유명하다 지금도 고도엔 영국군이 주둔했던 흔적이 영국군 묘지로 남아있다.
1905년 4월10일 건립되었고, 12일 점등을 시작해 남해안 최초의 등대로 유명하다. 거문도에는 동백나무가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천연기념물인 흑비둘기 등 30여종의 조류가 서식되고 있다.



추자도,가거도 와 더불어 우리나라 원도권 3대낚시터 로 불리는 거문도
여수와 제주도의 중간지점에 위치한 다도해의 최남단 섬이다.

살아 숨쉬는 인어의 전설이 있고, 천혜의 비경을 숨기고 있는 거문도이다.
수월산 남쪽 끄트머리에는 다도해의 뱃길을 비춰주는 거문도 등대가 있다. 목넘어의 갯바위 잔교를 건너
거문도 등대 가는길은 아름다운 동백숲길로  일상의 피로를 잠시 내려놓아도  좋은  곳이다.  

서도리 녹산등대가는길 의 아늑한 돌담 산책로 앞으로 보이는 초도 와 손죽도..,  청동 인어상 들이 눈을 즐겁게한다.
거문도 여행의 백미는 백도 유람선 일주다.  ‘다도해의 해금강’이라 부르는 백도는 글로서는 표현할수 없는 절경이 펼쳐보인다.

거문도의 관문인 거문도항은 가장 작은 섬인 고도에 위치한다. 이곳은 조선 말기인 1885년 4월 15일부터
1887년 2월 27일 사이에 일어난 거문도사건의 역사적 현장으로 유명하다. 당시의 자취가 영국군 묘지 로 남아있다.



▲ 여수연안여객선 터미널
전라남도 여수시 교동 682 전화번호 : 061-663-011



▲ 여수~거문도 쾌속선 줄리아아쿠아호 선실내부
원래 오가고호 와 줄리아아쿠아호 2척이 번갈아 운행을 하였으나, 오가고호가 선박점검관계로 쥴리아호 1척만 운행하였다.
여수~거문도 노선은  휴가기간및 동계,하계....기타 선박수리 등 으,로 수시로 일정이 바뀐다고 한다.   거문도로 가려는 여행객이나,낚시인들은
필히 운항스케쥴을 사전에 확인해 보는것인 좋다. 아울러 미리 예약을 하는것이 좋다.



▲ 여수연안여객선 터미널  전경


▲ 여수돌산대교  통과


▲ 항해중인 괘속선 줄리아아쿠아호
228톤,속도가 43knot,정원 306명 보통 쾌속선은  엔진을 투엔진을 많이 쓰고 워터제트(물분사)를 하며,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합니다.
항해중엔 선실밖 갑판으로 나가는것을 통제합니다만.....잠깐!  찰칵 !




▲ 거문도 도착  2시간10분 소요


▲ 거문도에 승객하선후 곧장 다시 여수로 돌아가는 줄리아아쿠아호



▲ 여수~거문도 노선
   여수에서 거문도 노선엔 시간별로 중간 기항지가 다르다. 거문도로 갈땐 나로도에 잠시 기항후 곧장 거문도로 가나,
   거문도에서 여수로 갈땐 동도,초도,손죽도,나로도를 경유하여 운항항다. 일정한 규칙은 없는듯....운항계획표를 꼭 확인해야할듯
   



▲ 고도... 여객선터미널이 있는섬
   부교옆에 정박해 있는 작은배가 거문도여행의 백미라 하는 백도까지 안내하는  백도유람선이다.  
   거문도에 도착하면 바로 옆에 백도관광 유람선이 대기하고 있다. 거문도에 여객선이 도착후 약 30분이 지나면 백도관광 유람선이 출발한다.  
   기상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관광객이 적거나,많은 경우 유람선을 타지 못할 수도 있으니 먼저 확인을 해야 한다.
   백도관광 유람선은 매일 1회에서 3회 정도 운항한다. 백도 유람은 2시간 정도 소요되며 1인당 30,000 원이다.


▲ 삼호교에서본 거문도항 북쪽


▲ 거문도 서도 덕촌리
삼호교를 건너면 바로 덕촌리이다.


▲ 여수시 삼산면(거문도) 관광안내도


▲ 삼호교
서도와 고도 연결다리


▲ 거문섬호텔
거문도등대 가는길 유림해수욕장 뒤 위치한 거문섬호텔


▲ 유림해수욕장
  반달 모양의 백사장을 품은 이곳은 ‘거문도해수욕장’ 이라고도 부른다


▲ 거문도등대 가는길 언덕에서 본 거문도항 전경


▲ 거문도 목넘어와 선바위


▲ 수월봉과 선바위


▲ 목넘어 지나 거문도등대 가는길


▲ 목넘어


▲ 목넘어 와 보로봉



▲ 거문도등대 가는길
  서도의 목넘어에서 거문도등대까지 약 1km 길이의 아름답고 울창한 동백꽃길이다


▲ 거문대 등대전망대 에서 본 선바위와 갯바위풍경



▲ 거문대등대 와 관사



▲ 거문대 등대전망대 에서 본 등대관사 및 주변갯바위풍경
오른쪽으로 삼부도가 보인다.


▲ 거문도 등대
 거문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꼭  빼놓지 않고 들르는  거문도의 상징인 거문도등대
 오른쪽등대가 1905년 남해안에선 최초로, 우리나라에선 인천 팔미도등대에 이어 두 번째로 불을 밝힌 등대다.
 보존 가치가 높아 등탑 외벽과 중추식 회전장치를 보수하여, 해양유물로 보존하고 있다. 해발 127.9m의 수월산에 세워진 등대로서
 1905년 4월 12일 처음으로 불을 밝혔다고 한다.
 왼쪽의 등대가 기존 노후된등대를  대신하여 높이 33m의 새로운 등탑이 신축되면서 2006년 1월부터 선박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 거문도등대 앞 등대관사및 주변 갯바위풍경



▲ 선바위와 주변갯바위



▲ 관백정과 배치바위



▲ 등대앞 배치바위


▲ 목넘어



▲ 유림해수욕장


▲ 서도리 에서본 거문도 동도



▲ 거문초등학교 서도분교
녹산등대 가는길목 중턱에 위치한



▲ 공사중인 서도와 동도 연결다리
2014년 완공예정이라 한다.



▲ 녹산등대 가는길에서 본 거문도항 풍경


▲ 거문도 녹산등대 가는 길
멀리 등대가 보인다.



▲ 거문도 녹산등대 가는 길


▲ 거문도 녹산등대 가는 길


▲ 거문도 녹산등대 가는 길 에서 본 동도


▲ 녹산등대가기전 인어해양공원



☞ 거문도2편





거문도는 두말할바없는 원도권 최고의 낚시터이다. 추자도,가거도와 더불어 원도권 3대낚시터이다.
여름시즌에는 참돔,돌돔,농어가 많이 낚이며, 겨울시즌에는 감성돔,벵어돔이 우글거리는곳이다.
거문도는 쿠로시오 해류의 영향을 많이 받는곳이라, 한겨울에도  참돔과 돌돔등의 여름어종도 잡힌다.
거문도는 깍아지른 직벽형 섬인 서도와 완만한 형태의 동도로 나누어진다. 먼바다에 외따로 떨어져있는 까닭에
주변의 수심이 깊고, 거센조류의 정화작용으로 아직 천연의 상태가 잘보전된곳이다.
섬의 모양에서 알수있듯이 서도는 수심이 깊은 포인터들이, 동도는 비교적 앝은수심의 포인터들이 많다.
그리고 겨울철에는 북서-북동풍이 많이 불어 수심과 바람 그리고 수온등 변수에 따른 포인터선정과 낚시방법이 달라야한다.

거문도는 동도,서도,그리고 고도로 이루어져있다.작은 부속섬과 여가 로 이루어져있는 다른 원도권 낚시터와 달리 거문도에는
규모가 큰 부속섬이나, 여가 별로없다. 이런 지형적인 특성은 초반시즌 감성돔 움직임에도 큰영향을 미친다.   거문도에서는 동도에서 입질이 시작돼 일주일정도 시간을 두고, 서도로 옮겨간다.
감성돔이 거문도로 이동하는 가장큰이유는 월동을 위해서이다. 거문도는 한겨울에도 비교적 안정적인 수온을 유지하므로, 월동처로서 비교적 좋은 조건을 갖추고있다.
통상 동도는 여밭에서 마릿수가 좋고, 서도는 직벽에서 씨알로 승부하는곳이다. 또한 주의보 직전,직후에
대물이 많이 낚인다.

거문도의 벵어돔낚시는  장마철을 전후한 여름시즌은 마릿수에 해당하고, 영등철-초봄사이에는 씨알의 절정기를 이룬다.  또한 늦가을-초겨울은 씨알과 마릿수가 동시에 온다. 여름철에는 돌돔과 참돔도 가세하여  그야말로 낚시의 천국인곳이다.  
거문도에서 좋은 조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어떤어종을 선택할것인가를 결정한다음, 그에맞는 포인터를 선정하고,채비를 꾸리는것이 중요하다. 벵어돔을 전문적으로 노릴때는 물속지형이 복잡한 수중여밭 포인터 자릴를 잡는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좋는포인터는 서도 배치바위일대,녹산등대주위,동도 다래이끝 과 삼각여 주변
서도 선바위,.. 등이다.
늦가을 거문도에서 가장인기있는 포인터들은 대부분 직벽형태를 한곳이다.  벵어돔 조황이 좋은 수주여밭이나, 참돔조황이 좋은 본류대포인터도 인기가 높지만, 직벽은 특정어종에 머물지 않고, 다양한 어종이 낚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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